장비소개

본격적인 노르딕워킹 활동에 앞서 어떤 장비를 사용해야는지 알아보자.
노르딕워킹에 필요한 기본 장비는 노르딕워킹폴과 신발이다. 그리고 노르딕워킹 코스의 이동 거리와 노면의 상태, 날씨에 따른 의류, 장갑, 선글라스, 힙색, 하이드레이션백팩, 트레킹 배낭 등 장비가 필요하다.

노르딕워킹폴 고르기

노르딕워킹폴은 손목에 밀착되면서 손등을 감싸는 장갑 형태의 탈부착 가능한 스트랩을 사용한 폴을 사용한다. 일반적인 동그란 끈고리형이 있는 등산용 폴과는 기능과 형태가 다르다. 그리고 노르딕워킹폴은 노르딕워킹, 등산용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등산용폴은 등산용으로만 사용 가능하다. 노르딕워킹폴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자.

노르딕워킹폴 구조에 따른 구분

노르딕워킹폴은 1자 고정형폴, 사이즈 조정 가능한 2단 폴딩형폴과 3단 접이식폴이 있다.
1자 고정형폴은 노르딕워킹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에게 적합하다. 길이에 대한 고민이 필요 없기 때문에 처음 구입시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 사용자의 신장에 맞추어 사용한다. 고정형폴은 이동중 불편함을 제외하면 장점이 많은 폴이다.  
2단 폴딩형폴은 손잡이 부분이 조절(100~110cm)되는 폴과 중간 부분이 조절(80-130cm)되는 폴딩형폴이 있다. 2단 폴딩형폴은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사용 가능하고 주로 불특정 다수의 교육용 폴로 많이 쓰인다. 기능적으로 1자 고정형폴과 비슷하지만 사이즈 조절되는 장점 때문에 오르막 내리막 코스가 많은 노르딕워킹 코스에서 사용하기 좋다.
3단 접이식폴은 여행용 가방이나 배낭 수납이 편리해서 차량, 항공기 이동시 편리하다. 제품에 따라 손잡이 부분 고정형과 조절형(100~130cm)이 있으며, 최소 40cm까지 짧게 접을 수 있다.

소재에 따른 구분

노르딕워킹폴은 과거 스키용으로 사용된 나무폴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최첨단 소재인 카본 등 다양한 소재의 노르딕워킹폴이 생산되고 있다. 두랄루민, 카본&두랄루민 등 하이브리드 소재로 구분한다.
카본소재의 폴은 초경량으로 디자인과 탄성이 좋아 고가의 제품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노르딕워킹폴이다.
두랄루민 노르딕워킹폴은 등산용폴에서 가장 전통적인 소재로 이미 검증 받은 제품으로 카본에 비하여 무게감이 있으나 내구성이 좋은 장점이 있다. 저가의 입문용부터 다양한 기능의 고가의 제품까지 다양하다.
카본&두랄루민 하이브리드 제품은 카본의 장점과 두랄루민의 내구성을 결합한 제품이다

노르딕워킹폴의 사용 길이는?

노르딕워킹폴의 사용 길이는 사용자의 신장 000cm*0.68=0000cm 으로 사용전 전문가의 도움으로 정확하게 폴의 길이를 조절한다. 처음 사용하는 입문자들이 복잡하다고 느껴질 때는 사용자의 배꼽 높이를 기준으로 한다. 간혹 신장에 비해 팔길이가 길거나 짧은 경우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폴의 길이를 정한다. 

예)사용자 신장 175cm*0.68=1,190cm